GRE

마지막으로 [b]
HomePage [f] 페이지목록 [i] 최근변경내역 [r] Interest SmallTalk 환경설정 로그인 [l] 검색: Home

GRE

GRE(Graduation Record Examination)란?

경영대학원(MBA), 로스쿨(Law school), 의대/치대대학원을 제외한 미국 일반대학원 입학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시험으로 입학 사정뿐만 아니라, 장학금 사정시 객관적 판단 기준으로 사용되는 시험이다. 이는 외국인 학생들에게만 요구되는 TOEFL과는 달리, 전 미국 학생들에게도 요구되는 시험으로 언어(verbal), 수리(quantitative), 논리 분석 작문(analytical writing)시험을 통해 미국 대학원에서 요구하는 과정을 이행할 수 있는 언어적 감각과 수학적 능력이 있는지를 테스트한다.

GRE는 전통적으로 국내외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가장 어려운 영어 시험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GRE는 고난도의 단어 실력과 독해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미국 문화와 언어에 익숙지 않은 international은 verbal 파트에서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많이 느끼는 것이 지극히 정상이다. 따라서 아시아권의 학생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수리력이 다소 떨어지는 미국 학생들보다, Math 파트와 Analytic파트에서 점수를 확보함으로써 낮은 Verbal 실력을 보충하는 전략을 취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CBT 방식이 되면서 시험 보안 문제가 발생하여, Verbal 파트에서 눈에 띄게 점수 인플레 현상이 나타났다. 따라서 미국의 각 대학원 장과 입학 위원회는 아시아권 학생들의 GRE점수가 대학원에서의 성공적인 학업을 예고하는 지수로 간주하기 어렵게 되었다고 결론짓게 되어, 시험 출제 기관인 ETS에서는 중국 본토, 홍콩, 대만, 한국에서는 시험 보안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까지 CBT(컴퓨터로 시험을 치르는 방식)방식의 GRE General Test가 중단되고 대신에 Writing 파트가 필수인PBT(지필 시험)을 실시할 것을 발표했다. 하지만 Writing 파트까지 PBT로 치르면서 채점이 오래 걸리고 성적이 나오는 날짜가 상당히 지연됨에 따라 Writing 파트(Issue + Argument)는 자신이 선택한 날에 CBT로 치르고, Verbal과 Math 파트는 정해진 날짜에 다른 수험생들과 함께 PBT로 치르는 방식이 현재 도입되었다.

-- Redica 2003-9-30 9:14 am
트랙백 주고받기

마지막 편집일: 2007-4-24 3:12 am (변경사항 [d])
84 hits | 변경내역 보기 [h] | 페이지 소스 보기
★ Wiki는 Web 2.0에 기반한 운영체제이지만 Redica가 작성한 글의 저작권은 Wiki운영자인 Redica에게 있습니다.
사용시에는 제 허락을 얻으시고 출처를 밝혀주세요. www.redica.pe.kr ★